생산성./노션(notion)

[노션 사용법] 노션 캘린더에서 이번 주 일정만 따로 보이게 하는 방법

Place-B 2020. 10. 6. 20:40
반응형

 

노션에서는 아래와 같이 캘린더 데이터베이스가 제공된다.

/ -> Calendar - Inline

 

 

캘린더를 사용하면 한 달 일정을 한눈에 보기에 좋다.

그런데 만약 이번 주 일정만 따로 보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오늘의 노션 사용법!

 

 

이번 주 일정을 따로 보려면 약간의 응용이 필요하다.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따라 해 보자.

 

 

먼저 빈 공간에 '/' 를 입력해서 Create linked database를 클릭해준다.

 

 

그러면 템플릿을 선택하게 되어 있는데 여기서 조금 전에 만든 캘린더의 이름을 검색해서 선택해 준다.

나는 '기본 캘린더'라고 캘린더 이름을 정해두었기 때문에 해당 이름으로 검색을 해서 템플릿을 선택해 주었다.

 

 

그러면 아래처럼 왼쪽에 화살표가 붙은 '↗기본 캘린더' 테이블이 하나 생성된다.

화살표↗의 의미는 이것이 연결된 데이터베이스라는 뜻이다.

클릭하면 오리지널 데이터베이스, 여기서는 '기본 캘린더'로 이동하게 된다.

이렇게 연결된 데이터베이스들은 어느 쪽에서든 수정사항이 발생했을 때 그것이 모든 데이터베이스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런 점을 활용해서 우리는 연결된 데이터베이스에 이번 주 일정만 표시되도록 설정을 해줄 것이다.

 

 

↗기본 캘린더'의 오른쪽에 '+Add a view'를 클릭해서 Board를 추가해주자.

뷰의 이름에는 This week이라고 적어둔다.

 

보드 뷰로 바뀐 모습이다.

 

 

이제 아무 카드나 하나 선택해준다.

나는 첫 번째 카드인 '7시 저녁약속'이라는 카드를 선택했다.

네모 박스에 들어있는 속성들을 바꿔주어야 한다.

 

이렇게 되어 있는 것을

 

아래처럼 바꿔준다.

4개의 속성이 필요한데 각각 요일, 주의 시작 날짜(일정이 있는 주의 월요일), 일정 날짜, 이번 주 일정인지의 여부를 나타낸다.

Day 속성은 Mon(월요일)이라 표시되어 있지만 당연히 Tue, Wed, Thu, Fri, Sat, Sun도 추가해두어야 한다.

Week Begining에서는 해당하는 주의 월요일을 지정해준다. 

예를 들어 7시 저녁약속이 10월 8일 목요일에 있다면 Week Begining은 10월 5일 월요일을 선택해주는 것이다.

 

이것은 Date와 Week에 입력할 공식과 연관이 있어서 그렇게 해두었다.

Date와 Week 속성에 입력할 공식은 다음과 같다.

 

Date

(prop("Day") == "Tue") ? dateAdd(prop("Week Begining"), 1, "days") : ((prop("Day") == "Wed") ? dateAdd(prop("Week Begining"), 2, "days") : ((prop("Day") == "Thu") ? dateAdd(prop("Week Begining"), 3, "days") : ((prop("Day") == "Fri") ? dateAdd(prop("Week Begining"), 4, "days") : ((prop("Day") == "Sat") ? dateAdd(prop("Week Begining"), 5, "days") : ((prop("Day") == "Sun") ? dateAdd(prop("Week Begining"), 6, "days") : prop("Week Begining"))))))

 

Week

(formatDate(prop("Week Begining"), "w") == formatDate(now(), "w")) ? "This Week" : "Far Away"

 

 

입력을 마쳤으면 메인 화면으로 돌아온다.

캘린더와 보드를 같이 보자.

뭔가 맞지 않는다.

캘린더에서는 7시 저녁약속 일정이 월요일에 들어있고 보드뷰에서는 목요일에 있다.

???

 

 

이것을 바로잡기 위해 마지막으로 추가 설정이 필요한데 어렵지 않다.

캘린더뷰에서는 오른쪽에 점세개(…) -> Calendar by -> Date로 설정해준다.

 

보드뷰에서는 오른쪽 점세개(…) -> Filter -> Add a filter -> Week contains This Week이 되도록 설정하면 된다.

 

 

이제 캘린더뷰에서 이번 주 일정에 해당하는 일정들만 보드뷰에 나타난다.

보드뷰에 화요일 '2시 회의' 일정과 목요일 '7시 저녁약속'이라는 일정은 나타나지만 다음 주 수요일에 있는 '3시 병원' 일정은 나타나지 않는다.

이렇게 캘린더와 연결된 데이터베이스(linked database)를 활용하여 이번 주 일정관리를 할 수 있다.

 

 

나는 보드뷰 대신 갤러리뷰를 사용한다.

아래처럼 이미지를 첨부해서 넣어두면 직관적으로 일정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편한 대로 응용하면 된다.

 

 

⭐수정 사항⭐

해당 방법에 대해 약간의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그에 대한 해결책을 새 포스팅으로 적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

2021/01/10 - [생산성./노션(notion)] - 노션에서 이번 주 일정만 보이도록 하는 방법 (수정본)

 

노션에서 이번 주 일정만 보이도록 하는 방법 (수정본)

전에 포스팅했던 '노션에서 이번 주 일정만 보이도록 하는 방법'에 약간의 문제점이 발생해서 그것을 보완하는 포스팅을 해보려 한다. 🔻🔻🔻해당 포스팅 🔻🔻🔻 2020/10/06 - [생산성./노션(not

place-b.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