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ARK Invest 뉴스레터 2020.11.16

Place-B 2020. 11. 17. 16:12
반응형

 

화이자/바이오엔텍 백신이 90% 효능을 보인 후, 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

 

화이자/바이오엔텍의 90 % 효능은 위약을 투여받은 환자와 달리 백신을 투여받은 환자의 90%에서 백신이 코로나 19 증상을 예방했음을 의미합니다.

문맥 상 독감 백신은 40 ~ 60 % 효과가 있는 반면 홍역 및 수두 백신은 90 % 이상 효과적입니다.

Pfizer / BioNtech의 데이터는 중간 분석의 결과이며 승인 전에 변경될 수 있지만, 이들의 백신은 FDA의 50 % 효능 기준을 충족해서 역사상 처음으로 모든 mRNA 백신에 대해 승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mRNA 백신은 저장 온도, 투여 요법, 제조 및 확장성을 포함한 새로운 문제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래 표 참조).

일반적으로 mRNA 백신은 저온에서 보관해야 하므로 전 세계 배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rcturus Therapeutics는 저온 저장을 피할 수 있는 동결 건조 또는 순간 동결을 완벽하게 했습니다.

 

투약 수준(Dose Level)은 mRNA 백신에 따라 크게 다르며 Moderna는 하이 엔드이고 Arcturus Therapeutics는 로우 엔드입니다.

독성 문제를 감안할 때 투약 차이가 중요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mRNA 백신은 30 일 후 한 번 추가 접종합니다.

다양한 투약법을 시험하고 있지만, Arcturus Therapeutics가 1회 투약 mRNA 백신을 출시할 수 있을 것이고 우리는 이것이 최선의 해결책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인텔의 x86 제국을 풀 수 있는 애플의 M1 칩

7 월에 우리는 Apple이 Intel, PC 산업, 그리고 궁극적으로 클라우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ARM 프로세서로 전환할 수 있다고 썼습니다.

이번 주 Apple은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강력한 맞춤형 M1 ARM CPU를 사용하여 많은 기대를 모았던 Mac 라인업을 출시했습니다.

TSMC의 5nm 공정으로 제조된 160 억 트랜지스터 칩은 대체될 Intel 프로세서보다 최대 2 배 빠릅니다. 동일한 작업 부하에 대해 M1은 75 % 적은 전력을 사용합니다.

고전적인 파괴 전술에 따라 애플은 낮은 수준에서 스마트 폰 칩으로 시작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높은 수준에서 잠재적으로 인텔을 붕괴시킬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개선했습니다.

Mac 사업은 규모가 작기 때문에 그 발전이 단기간에 인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하지만, Mac의 획기적인 결과로 인해 전체 컴퓨팅 산업이 재편될 수 있습니다.

개발자의 약 1/3이 Mac에 전념하고 있으므로 Apple이 ARM으로의 전환을 완료하면 몇 년 안에 Intel 생태계는 개발자 기반의 1/3을 잃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Amazon은 클라우드에 ARM Graviton CPU를 적극적으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x86 아키텍처는 오늘날 모든 PC 및 서버의 약 99 %를 차지하지만, 우리는 Apple이 향후 몇 년 동안 ARM으로 전환하게 되면 Intel의 점유율이 66 %로 줄어들면서 비즈니스 모델이 무너지고 나머지 반도체 업계에 많은 새로운 기회가 열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독점적 행태에 대응해 인터넷 플랫폼 기업 단속

화요일, 중국의 시장 규제국(SAMR)은 중국의 거대 인터넷 기업의 독점 행위를 억제하기 위한 최초의 독점금지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가이드라인 초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 규칙은 인터넷 플랫폼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합니다.
  • 플레이어는 수평, 수직, 허브 앤 스포크 등 독점 계약을 체결할 수 없습니다.
  • 플레이어는 원가 이하로 판매하고, 공정 거래를 거부하고, 정당한 이유 없이 사용자와 공급 업체를 다르게 대함으로써 시장 지배력을 남용할 수 없습니다. 시장 지배력은 시장 구조, 재정 건전성 및 진입 장벽 등의 기능이 될 수 있습니다.
  • SAMR은 불법적으로 축적된 농도를 조사할 것입니다. VIE 구조 내부에서 위장된 운영자 집중은 반독점 검사를 받게 됩니다.

 

지난주 Ant의 IPO에 대한 규제 중단만큼 뉴스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초안들은 중국의 인터넷 생태계에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이 초안 이전에 중국은 이미 온라인 여행사의 빅데이터에 따른 가격 차별,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에 대한 제한된 팁, 온라인 소액 대출의 레버리지 제한을 철회한 바 있습니다. 새로운 초안은 훨씬 더 파괴적으로 보입니다. 

 

우리가 보기에 “가이드라인”은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두 가지 정책 변화를 예고합니다.

(1) 인터넷 거물들이 거대한 시장 지배력을 축적했기 때문에 디지털 경제에 대한 최소한의 개입을 중단하는 것과, (2) 중국이 자립적이고 소비 중심적인 경제로 발전함에 따라 중소기업과 중산층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는 것이다.

Ant IPO 중단과 함께, 새로운 초안은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같습니다 : 푸시가 밀려오면 국가 위에 있는 기업은 없습니다.

 

 

 

로봇 택시가 미국 GDP의 약 15%에 해당하는 소비자 잉여를 창출할 수 있음

자동화는 종종 비시장 활동을 상업적 활동으로 전환합니다.

세탁기는 옷을 세탁하는 데 무급 시간을 소비했고 세탁기 제조업체와 드라이클리닝 서비스 제공 업체를 통해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음식 서비스가 계속 자동화됨에 따라 식료품 쇼핑, 음식 준비 및 청소와 관련된 비시장 활동은 상업적인 음식 준비 및 배달 서비스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 연구에 따르면, 개인 운전과 같은 비시장 활동은 미국 GDP에 포함되지 않는 3 조 달러, 즉 GDP의 15%를 차지합니다.

개인 운전자가 여가 활동으로 전환할 수 있는 시간을 제외하고, robotaxis는 개인 소유 자동차와 관련된 마일 당 비용 $0.70보다 60 % 이상 낮은 마일 당 약 0.25 달러에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는 robotaxis가 확보할 추가 시간을 어떻게 보낼까요? ARK는 Netflix 및 Fortnite와 같은 회사들이 주요 수혜자라고 해도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반응형